Prof. Myung-Seop Lim

V-type IPMSM의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한 노치의 변수 및 위상 최적화 연구 비교
2025-09-23 14:06:03 조회수17
Date of Conference: 2025.07
Conference: 2025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Authors: 최정현, 이태건, 이지훈, 황윤재, 심호경, 임명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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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 V-type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모터(Internal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의 토크 리플을 줄이기 위해 변수 최적화와 위상 최적화 기법을 비교하였다. 최적화는 노치가 없는 기존 최적화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노치 설계 최적화로 확장되었다. 노치 설계는 기계적 강도를 악화시키기 사전에 식별된 고정자 치 및 회전자 외곽의 영역에 적용된다. 각 최적화 기법은 세 가지 주요 운전지점에서 토크 리플을 감소시키기 위해 독립적으로 수행된다. 모든 최적화는 전체 토크 감소가 3%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제약 조건 하에 이루어진다. 그 결과, 두 최적화 전략 모두 최대토크를 3% 이내로 유지하면서 토크 리플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초기 선택된 영역 내에서 구조적 타당성을 유지한다. 특히, 위상최적화는 토크 리플 감소에 있어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나, 후처리와 실제 제조 적용을 위해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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