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erence: 2024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Authors: 최진호, 김재현, 배예나, 김명효, 김일우, 곽병길, 임명섭
DOI:
Urban Air Mobility(UAM)는 도심내에서 3차원공간을 활용한 항공 교통 수단이다. 따라서 UAM 구동 모터의경우, 경량화와 성능 향상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halbach 배열 착자 모델을 도입하였다.Halbach 배열은 배열 한쪽면의 자속을 없애고 그만큼 다른 쪽면의 자속을 키우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halbach 배열 모델을사용하게 된다면 별도의 자속 이동경로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halbach 배열은 더 정현적인 자기장을 만드는 특징이 있다. [1] 따라서 halbach 배열 모델을 사용할 경우 무게절감 및 효율 향상 효과가 기대되므로 해당 논문에서는 기존 수직 방향 착자 conventional 모델과 halbach 배열 착자 모델의 성능을 FEA 해석을 통해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