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한국자기학회지
Authors: 원윤재, 배병철, 임명섭
DOI: 10.4283/JKMS.2024.34.6.287
본 논문은 유도 모터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최적의 동심 권선 구성 적용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유도 모터의 진동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권 배치와 동심권 배치의 구조적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했다. 또한, 동심권의 슬롯당 턴 수를 유지하면서 코일의 턴 비율을 조절함에 따라 특성이 어떻게 바뀌는지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의 동심권 배치가 결정되었다. 동심권의 진동 저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기존의 중권과 제안된 동심권이 각각 적용된 37 ㎾급 유도 모터에 대해 2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했다. 마지막으로 권선 배치에 따른 전자기 성능 및 진동 특성 비교를 통해 유도 모터의 제안된 동심권 배치에 진동 저감 효과를 검증하였다.